티스토리 뷰
목차
김치 만드는 방법이 정말 다양합니다. 집에서 배추 절이는 일이 많이 줄어들었죠! 지금 시대는 절인 배추를 사 먹는 시대가 되었으니 말이에요. 배추 절이는 시간과 소금양에 대해 잘 모르시겠죠. 어렵죠! 그래서 책에 나와 있는 정보 공유합니다. 포기배추 절이는 법 따라오세요.
1. 통배추 겉잎 따기
배추를 수확하고 나서 배추를 딴 다음 손질을 해야 합니다. 벌레가 먹거나 지저분한 부분을 따서 제거합니다. 또한 억세고 누렇게 색이 바랜 겉잎은 손으로 깨끗하게 따냅니다.
2. 뿌리 쪽으로 칼집 넣기
뿌리 쪽으로 배추를 세워놓고 뿌리 쪽에 배추의 길이 1/3 정도의 깊이로 칼집을 넣습니다. 칼을 끝까지 자르면 안 되고 약 10cm 사이즈로 칼집을 넣습니다.
3 칼집 넣은 곳을 손으로 반 가르기
칼집을 넣은 배추를 칼로 끝까지 자르지 않습니다. 끝까지 자르면 배추 속잎이 부서집니다. 약 10cm 칼집을 넣은 배추를 양손으로 살살 벌려 주듯이 쪼갭니다. 배추 쪽이 너무 크면 4 등분합니다.
4. 소금물 만들기
소금은 간수를 뺀 천일염을 분량의 물에 넣고 녹여 소금물을 만듭니다. 배추 3개에서 4개 포기에 물 3L 넣고, 소금은 종이컵 2개를 넣습니다.
5. 배추를 소금물에 적시기
소금물에 배추를 푹 담가 전체적으로 적십니다. 담는 그릇에 배추의 속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 놓습니다.
6. 줄기 사이사이에 소금 뿌리기
나머지 소금을 배추의 두꺼운 줄기 부분에 사이사이에 골고루 뿌립니다. 다음 속 부분이 위로 오도록 하여서 차곡차곡 포개 놓습니다.
7. 중간에 뒤집어 주기
4~5시간 지나서 반 정도 절여지면 배추가 골고루 잘 절여지도록 포개놓은 배추의 위치를 바꿔줍니다. 위에 있는 것이 아래로, 아래에 있던 배추는 위로 서로의 위치를 바꿔 줍니다. 다시 완전히 절여질 때까지 둡니다. 보통 7시~12시간 정도 걸리기도 합니다. 소금양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 고려해 주세요.
8. 물에 씻기
배추가 알맞게 절여졌다면 이제는 씻기입니다. 손으로 눌렀을 때 배추가 휘어지는 정도가 배추를 씻을 시간이 된 것입니다. 배추의 뿌리 부분을 잡고 찬물에 넣고 흔들어 가며 3~4번 정도 깨끗하게 헹구어 줍니다.
9. 소쿠리에 엎어놓고 물기 빼기
씻는 것도 중요하지만 물기 빼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기가 잘 빠질 수 있는 소쿠리에 배추의 속 부분이 밑으로 향하도록 놓습니다. 그 위로 배추를 차곡차곡 쌓아 올려 1시간 이상 물기를 빼야 합니다.
10. 뿌리 자르기
물기가 잘 빠지면 배추 쪽마다 두툼한 뿌리를 칼로 도려냅니다. 이때 너무 도려냈을 경우 배춧잎이 하나씩 떨어져 버립니다. 뿌리를 자를 때 깨끗함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